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5년 외환전문역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이O민( 제52회 외환전문역 합격 )
작성일 : 2025-04-16 14:51:45

<외환전문역 II종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이번 52회 외환전문역 II종 시험에 합격한 수강생 이수민입니다. 저는 국제통상을 전공 중인 대학생입니다. 작년 60회 국제무역사 시험을 준비할 때도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듣고 안정적으로 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외환전문역 시험을 준비하기로 결심했을 때도 단 한 번의 고민도 없이 정쌤의 강의를 선택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무역의 전반적인 개념을 작년 정쌤의 국제무역사 강의로 단단히 다져놓은 상태였습니다. 정쌤의 강의로 개념을 다진 덕분에 4개월이라는 기간동안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1급, 원산지관리사까지 모두 취득하며 극강의 효율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다시 한 번 정쌤의 강의를 듣고 또다른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갈증이 있었는데, 마침 외환전문역 II종 강의를 시작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반갑고 기쁜 마음으로 바로 결제하여 수강을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외환전문역 II종을 준비한 기간은 약 4주 정도입니다. 기간을 넉넉히 잡고 준비한 덕분에 다른 공부도 병행하며 시간에 쫓기지 않고 공부하였습니다. 외환전문역 II종의 개념이 국제무역사와 약 90%가 겹치기 때문에, 국제무역사 공부할 때 필기한 내용을 복습하고 강의를 수강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알찬 강의 구성에서 이를 모두 커버하며, 기본 개념부터 다시 한 번 공부하고, 수강하고자 하는 갈증을 해소해 주셨습니다. 바로 1,2,3과목으로 들어가지 않고 기초특강과 신용장 특강을 통해 잊을 만한 개념들을 복기하도록 해주셔서 더 안정적이고 이해도 높은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요개념과 문제풀이를 분리하지 않고,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도 개념 재정립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문제의 해설들도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모든 선지가 왜 맞는지, 왜 틀렸는지 빠짐없이 분석하고 공부하기 용이했습니다. 교재의 마지막 부분에 수록된 모의고사도 단순히 실전감각을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세한 해설로 마지막까지 놓치는 개념 없이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되었습니다. 2과목 국제무역규칙 부분은 모두 영어 원문 출제가 되는데, 교재에 UCP, ISBP, ISP, URDG의 모든 원문을 수록되어 있어서 쭉 정독하며 공부하기 좋았습니다. 특히나 영문으로 출제될 때의 표현방식과, 유의해야 할 영어 표현을 직접 읽으며 체크해 나갈 수 있어서 가장 좋았습니다.

  정쌤의 강의는 원래 최고였음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기에 이번에도 너무 재밌고 알차게 수강하였습니다. 스토리텔링과 같은 강의를 통해 무역의 개념 뿐 아니라 전반적인 프로세스, 실무적 팁들까지 모두 챙길 수 있는 인생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임예진 관세사님의 강의도 처음 듣게 되었는데, 개념 간의 비교를 통해 머리 속에 넣어주시는 방식의 강의를 듣고 또 한번 감동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방식으로 헷갈릴 수 있는 개념들을 비교를 통해 정확히 짚고 넘어갈 수 있었고, 약점 파트를 다시는 틀릴 수 없는 강점 파트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일례로 저는 국제무역사 때부터 포페이팅과 팩토링을 혼동하여 실수하는 경우가 잦았는데, 임예진 관세사님의 정리를 통해 약점을 완벽하게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외환전문역 II종 준비를 시작할 때는, 기출문제가 공개되지 않는 특수성 때문에 공부에 애로사항이 있을 것을 걱정했습니다. 그러나 정쌤과 임쌤 두 분의 강의와 양질의 문제를 접하고 나서 그 걱정은 사라졌습니다. 시험 준비 전 타사의 교재로 공부했던 동기에게서 타사 교재에 수록된 문제들은 실제 시험에 나오는 유형과 동떨어져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번 시험을 응시하며 정쌤의 강의 속 멘트들이 떠오르고, 두 강사님들이 짚어주시는 포인트들이 선지에서 손 흔들듯이 보이는 경험을 했습니다. 기출문제가 존재하지 않는 시험에서도, 퀄리티 높은 자체 문제와 강의가 시험장에서의 변수를 모두 해소해주었습니다.

불과 몇 달 전, 저는 졸업 전에 국제무역사 하나 정도만 취득하고자 정쌤의 강의를 처음으로 접했습니다. 그러나 정쌤 덕분에 무역에 큰 흥미를 얻게 되었고, 더 많은 자격증을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로 정쌤께서 추천하시는 7대 자격증 중 4개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불과 4개월동안 4관왕이라는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것은 정재환 관세사님과 임예진 관세사님의 강의가 아니었다면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덕분에 여기서 멈추지 않고, 7대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고 무역인이 되고자 하는 목표도 생겼습니다. 좋은 강의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