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5년 국제무역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심O경( 제64회 국제무역사 합격 )
작성일 : 2025-12-26 16:42:44
  • 취득하게 된 이유

대학에서 무역/물류 전공하였으며, 기존에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보세사 자격증을 취득한 상태였습니다. 이번에 국제무역사 자격을 취득하여 무역업계에 취업 기회를 더 넓혀보고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강의 선택 이유

학창시절에 무역 관련해서 궁금점이나 암기 어려울 땐 유튜브로 정재환 관세사님 영상보면서 이해하는데 도움 많이 받았었습니다. 그런 영상들을 보면서 다음에 자격증 강의 들을 기회가 된다면 꼭 정재환강사님 수업 들어봐야지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꿈사 모의고사나 무꿈사 카페를 통해서 시험 준비에 도움 많을 수 있을 거 같아서 정재환 강사님의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시험 준비

처음 준비 기간은 한달 반 정도를 잡았으나 추석 연휴에 공부를 거의 못하게 되면서 한달 정도 준비한거 같습니다. 이론을 통해 무역의 전체적인 틀을 한번 더 잡고 싶어서 이론은 건너뛰지 않고 전부 수강하였습니다. 이론 끝나고 바로 기출 풀이 들어갔고 저는 최신 기출부터 5회차 정도 기출 풀었습니다. 과목별로 풀었습니다. 기출은 바로 강의 들으면서 같이 풀이하였고 헷갈리거나 모르겠는 부분은 체크해뒀다가 강의 끝나고 이론서 찾아보며 정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공부가 되었던 거 같습니다. 무역영어 과목은 한문제씩 풀고 강의 보고 정리하고 하였습니다. 제가 영어가 약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리긴해도 이렇게 해야 좀 더 제대로 알고 넘어가는 거 같았습니다.

시험 일주일 정도 남았을 땐, 뭘 공부해야할지 모르겠고 내가 이걸 아는지 모르는지도 잘모르겠고 집중도 안되고 막 그런 상태여서... 이론서 오답노트를 다 읽어보았습니다. 또 읽다가 헷갈리는 부분 있으면 이론서 다시 읽어보고... 이런 식으로 공부하였고 반복하다보니 기억에 남겨진 거 같습니다.

 

공부를 잘하는 편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이러지는 못한 거 같습니다. 저는 이해가 되어야지 암기가 좀 더 잘되는 편이라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이론서 계속 읽어보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했던거 같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공부가 되었고 모르는 부분은 카페에 질문하며 답변 받기도 하였습니다.

 

시험은 무역영어 먼저 풀고 다른 과목으로 넘어갔습니다.

무역영어에 25분 정도 먼저 배분해서 최대한 풀어보고 마지막 남은 시간에 다시 무역영어를 풀었습니다. 영어가 약하다보니 집중력이 흐려지면 지문이 더 읽히지 않을 거 같아서 이렇게 하였는데 잘한 선택이였습니다. 다행히 평균 넘겼습니다...

 

시험 준비 할 때 전체적으로 아는 내용을 다시 배우는 느낌이라 강의를 들을까 고민도 되었지만 이번 기회에 강사님한테 전체적으로 다시 배워보고자 강의 수강했습니다. 후회 없는 선택이였습니다. 전공자라고는 하였지만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아.. 이런게 있었구나 했던게 많았습니다. 좀 더 정재환강사님을 빨리 알았더라면 좋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험 내용 이외에도 다양한 이야기도 많이 해주시고 이론과 함께 실무에 대해서도 언급해주셔서 유익했습니다. 덕분에 잡지식도 많이 생겨서 좋았습니다. 어쩔 땐 공부하다가 진짜 궁금해서 네이버에 검색해보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걸스데이 유라 다리 보험.. 이런거요..ㅠㅠ 하림 기업도 검색해보고.. 무튼 유익하고 재미있었던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카페 질문 답변, 모의고사, 유튜브 등 공부하는데 도움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많아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