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국제무역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손O진( 제64회 국제무역사 합격 )
- 작성일 : 2025-12-26 16:25:03
-
안녕하세요. 이번 정재환 관세사님의 강의를 듣고 국제무역사 64회에 합격한 손예진입니다.
1. 자격증 취득 계기
- 졸업을 앞두고 진로를 고민하다가 해외영업, 구매 등의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무역영어1급을 취득한 경험이 있기에 비전공자이지만 쌩노베이스는 아니었습니다.
2. 해당 강의를 선택한 이유
- 우선, 저는 베이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념을 탄탄하게 잡아야 공부가 제대로 된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독학 대신 인강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인강 선택권이 너무 많아서 후기를 계속 찾아보다가 후기가 좋고 수강학생수가 많은 정재환 관세사님의 인강을 선택했습니다.
- 돈을 더 투자하더라도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하겠다라는 마음가짐을 갖고 환급반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더 열심히 하게 됐던 것 같기도 합니다.
3. 학습 방법
- 우선 저는 공부기간은 넉넉하게 2달 전부터 준비했습니다. 9월 초부터 2주동안 인강 느긋하게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중간에 다른 자격증 준비하느라 잠깐 멈추고, 또 추석기간 때문에 못하다가 10월초부터 1-2주동안 또 인강만 들었던 것 같아요. 강의를 최대한 빨리 끝내고 n회독하고 기출 돌리는 게 목표였지만, 생각보다 강의수가 굉장히 많아서 ! 빨리 끝내지는 못했습니다. 인강을 끝내자마자 기출을 돌렸어요. 기출은 총 53~63회까지 풀었습니다. 기출을 풀 때마다 점수가 늘 안정권에 들지는 못해서 불안했습니다. 대부분 60점대, 그리고 잘나오면 70점대 초반이었어요.
그치만 정쌤이 우리는 만점이 목표가 아니라 “합격”이라고 말씀을 늘 해주셔서 기출 점수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려고 마음을 다 잡았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기출강의 정말 만족했습니다 ! 물론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정쌤이 하나하나 자료 첨부해서 보여주시고 선지도 다 분석해주셔서, 틀린 건 왜 틀렸는지 꼭 짚고 넘어가야하는 저에겐 한줄기의 빛같은 강의였습니다.
그래도 틀린 거 하나하나 오답노트 하고, 맞은 것도 헷갈린 부분은 꼭 짚고 넘어갔습니다. 오답 이후, 헷갈렸던 개념들은 다시 워드에 오답노트를 작성했어요! 이거는 시험 직전에 보려고 아래 사진처럼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특강파트가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특히 저는 무역결제파트를 어려워했는데 그 부분만 따로 짚어서 설명해주셔서 기억에 더 잘 남았습니다.
교재는 피피티에 핵심 내용이 다 필기되어 있었기 때문에 자주 들여다보진 않았어요. 한 번 쓱 1회독 하는정도?였습니다. 근데 안에 챕터마다 오답노트가 있어요. 그거 보고 왜 틀렸는지 이해하는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4. 시험 직전
- 사실 기출 풀이하는 데 시간이 꽤나 소모되어서 저는 시험 전날까지 기출을 풀었습니다. 전날에 63회까지 딱 풀고 오답까지 하고, 오답 정리본을 다시 회독하면서 새로운 개념이나 자주 틀리는 개념들을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매번 반복 출제되는 복습 포인트, 예를 들어, 유효기간같은 것들은 꼭 잊지 않으려고 마지막까지 외웠던 것 같아요. 그리고 자료 정리되어 있는 ppt 자료들 다시 훑어봤습니다.
5. 시험 후기
점수: 76/53/86/93(규범/결제/계약/영어 순)
- 저는 사실 기출풀이를 10회 풀면서 이번 시험이 가장 쉽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모든 선지에 확신이 있다거나 그런 건 아니었습니다. 다만, 소거법으로 풀기도 하고, 간혹 틀린 선지는 정말 “나 여깄어!!”하면서 손을 드는 느낌으로 ‘아 이건 백퍼 틀린 거다’ 생각하면서 찍고 바로 넘어갔어요. 그래서 그런지 기출풀이할 때보다 실전에서 더 시간이 많이 남아서 마지막에 여유롭게 가답안까지 작성하고 끝낼 수 있었습니다.
- 무역결제파트는 워낙 약한 부분이라 더 어렵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점수가 낮지만, 규범/계약/영어 파트로 커버칠 수 있었습니다. 무역계약, 무역영어파트는 개인적으로 다른 회차에 비해 무난했다고 생각합니다.
6. TIP
1. 기출은 종이 말고 모니터로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 모니터 아니더라도 아이패드로 눈으로만 풀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면 좋을 것 같아요
2. 저는 강의를 좀 오래 붙잡긴 했지만 강의는 최대한 빨리 1회독을 하시고 반복학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