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국제무역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박O인( 제64회 국제무역사 합격 )
- 작성일 : 2025-12-26 16:22:54
-
우선 재밌는 강의로 이렇게 합격시켜주신 정재환 관세사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합격 수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i. 공부기간
한달 정도 공부한 것 같습니다. 중간 중간 못했던 날도 있었기에 3주를 잡고 계획을 세워 공부했습니다.
시험 직전 일주일간은 무조건 기출을 봐야 했기 때문에 그전에 기본 강의를 끝내는 것을 목표로, 2주간 기본이론 강의 > 1주 기출 풀기, 분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ii. 과목별 공부 방법
기출풀기 전 2주간 기본이론 강의를 빠르게 들었고 이때는 굳이 암기나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그냥 강의만 들었습니다.
- 무역규범
무역규범의 경우, 관련 직종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크게 공부 시간에 비중을 두진 않았습니다.
기출 초반을 보면 '이런 데서 문제가 나온다고?' 싶은 부분이 있었는데 그 문제의 해설을 보면 이건 선넘었다(ㅋㅋ)는 강사님의 말씀을 들으며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외우는 데 시간 투자하지말고 그냥 읽고 기억에만 남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환급을 헷갈려해서 환급 위주로만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 무역결제
무역결제에서는 환어음과 신용장만 제대로 이해한다면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환어음과 신용장이 제대로 이해되지않아 기본강의 듣고, 기출 풀면서 개념 정리 다시하고, 그래도 헷갈리는 부분은 무꿈사 유튜브를 참고하였습니다.
(무꿈사 유튜브에 있는 환어음, 신용장 설명 영상 완전 추천드립니다 !)
환어음과 신용장의 기본 내용을 백지에 정리할 수 있을 때까지 수시로 본 것 같습니다.
결제방식에 대해서도 당연히 암기해야하는데
책에도 정리되어있지만 무조건 암기해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보기 쉽게 이해한대로 정리해두고 기출문제들을 풀면서 틀린 부분이 있으면 책에 기출 선지 내용을 추가하며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기출을 풀어보니 외환실무 부분은 요즘 계산문제가 줄어드는 추세 같아서 크게 신경쓰지 않았고, 암기로 해결되는 부분만 맞추려고 했습니다.
- 무역계약
무역계약은 우선 청약과 승낙, 본질적 계약위반에 관련되어 딸려오는 내용들과 인코텀즈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코텀즈 암기에 정재환 관세사님이 만들어주신 표만큼 좋은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표를 기반으로 제가 암기하고 싶은 내용을 추가하면서 표 자체를 이미지로 암기했고,
시험 보면서 인코텀즈 문제가 나오면 바로 저 표를 그려 그 표를 참고하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 무역영어
무역영어는 처음에 영어를 못하고 싫어하는 저에게 정말 힘든 과목이었는데요, 기출을 풀다보니 앞에 3과목에 대해 정리가 잘 되어 있다면 충분히 풀 수 있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에서 못찾겠는데 기출에 나온 내용이 있다면 책에 옮겨 적었습니다.
그냥 눈으로만 보는 것보다 시간 들여서 한 줄이라도 써보는 게 제 기억에 남을 것 같아서요..
앞 과목들의 내용을 잘 숙지한 상태라면 무역영어에서는 키워드 몇개로 답을 찾아낼 수 있을 것 같아서
무역영어는 약간 앞 과목들의 내용을 정리하는 느낌으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iii. 정리
정리를 하자면 기본이론강의 빠르게 듣기, 기출 풀고 오답 직접 교재에서 찾아보기, 그래도 모르면 기출해설강의 보기로 공부했습니다.
기출은 6회차 풀었고, 최근 4회차 + 이전 회차 2회 이렇게 풀었습니다.
기출을 풀었으면 그 회차의 해설 강의 첫 부분은 꼭 들으시길 추천드립니다 !
그래야 그 회차차의 난이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내 점수가 괜찮은건지, 나만 어려웠는지, 쉬웠는데 내가 못본건지 저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강의 수가 많지만 워낙 재밌기 때문에 생각보다 정말 금방 듣습니다 ㅎㅎ
이 수기를 보신 분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정재환 관세사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