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국제무역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나O정( 제64회 국제무역사 합격 )
- 작성일 : 2025-12-26 15:10:46
-
안녕하세요. 2025년의 마지막 시험, 제64회 국제무역사 1급 합격자입니다. 우선 이렇게 국무사 강의가 아닌 합격수기로 정재환 선생님을 다시 만나뵙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가답안을 작성하지 못해서 일주일 동안 시험 결과를 마음 졸이며 기다렸는데 다행히 평균 65.83점으로 합격했습니다ㅎㅎ
제 배경지식 수준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경제 전공 대학생으로서 무역 실무나 무역에 대한 배경지식은 전무한 상황이었습니다. 전공지식이 도움이 된 분야를 굳이 꼽자면 외환실무에서 환율 계산하는 파트 정도였던 것 같아요. 그래서 처음에는 5주 정도의 기간(실질적으로 중간에 공부하지 못한 날을 제외하면 4주…)만에 도전하는 국제무역사가 너무 어렵지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요. 결과적으로 4주 정도 ‘정말 열심히’ 투자하시면 모두 국제무역사를 도전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먼저 제가 공부한 방식은 2.5주간의 개념 익히기, 1.5주간의 기출 풀이였습니다. 항상 공부를 할 때는 개념 강의를 들은 후 단권화를 하는 과정에서 가장 머릿속에 입력하기 좋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단권화를 했습니다. 무역영어를 제외하면 약 700페이지의 단권화 분량이어서 정말 힘들었지만…ㅠㅠ 결과적으로는 이 과정이 힘든만큼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정재환 관세사님의 개념 강의는 이해하기도 쉽고 지루하지도 않아서 집중이 정말 잘 되었던 것 같아요. 아래 사진처럼 교재에 필기를 하면서 집중력을 깨뜨리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중간중간 기출에 바로 대입할 수 있는 스킬을 알려주시고 저희의 입장에 진심으로 공감해주셔서 어렵고 힘든 기간을 잘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강의는 역시 기출 풀이 강의와 포인트 특강이었어요. 저는 개념 -> 기출 풀이 -> 포인트 특강 순으로 들었는데, 개념 -> 기출풀이 2회분 -> 포인트 특강 -> 나머지 기출풀이 순으로 들어도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만큼 포인트 특강은 실전에 적용하기 좋은 내용들로만 간추려져 있었습니다.
기출 풀이 강의를 들으면서는 태블릿으로 문제 해설을 필기해가면서 최대한 작은 포인트들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모든 기출에 필기를 하다보면 잘 헷갈리는 부분이나 새롭게 알게된 개념들이 파편화되고 머릿속에 잘 저장되지 않는 것 같아서 노트에 오답노트를 따로 정리해주었습니다. 초반에는 팔이 아파서 컴퓨터에 타이핑하면서 정리하다가 전 아날로그 인간이라 결국 다시 노트에 정리했어요…ㅎㅎ
시험 직전에는 오답노트와 포인트 특강 필기본을 반복해서 읽으며 최종 점검을 한 것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 최종적으로는 어려웠다고 악명이 높았던 60회차와 61회차, 62회차에서도 모두 합격선이 나오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마지막으로 꼭! 꼭!! 점검을 요하고싶은 부분은 의외로 네트워크입니다… 64회차 시험이 매우 쉬웠다는 평이 많은데 저는 겨우 합격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중간에 10분을 날려먹었기 때문입니다… 허허 저는 제 방에서 시험을 봤는데 분명 사전 점검 시에는 멀쩡했던 네트워크가 연결이 너무 불안정해지면서 시간은 계속 흐르는데 다음 문제가 안 나왔거든요ㅠㅠ 지속적으로 화면 연결도 끊어지고 답안 저장이 안 되고 있다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감독관님도 채팅으로 시험 응시 중인게 맞는지, 화면이 왜 꺼졌는지 확인을 하셨기 때문에 부정행위 처리돼버리면 어떡하나, 안 그래도 시간이 부족한데 큰일났다… 멘탈이 붕괴되기 직전이었습니다. 재빠르게 휴대폰 핫스팟으로 네트워크를 재연결한 후에야 네트워크 환경이 조금 괜찮아지더라구요… 이번 시험이 쉬워서 그랬는지 다행히 10분을 버렸어도 마지막에 5분 정도 시간이 남았지만, 연결이 끊어졌던 무역결제 과목의 점수가 가장 낮게 나왔습니다ㅋㅋㅋㅋ 모두 멘탈이 나가지 않도록 꼭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해놓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정재환 관세사님 좋은 강의와 자료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