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국제무역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O호( 제64회 국제무역사 합격 )
- 작성일 : 2025-12-24 16:48:47
-
안녕하세요 이번에 국제무역사 64회를 합격한 합격자입니다.
우선 수업을 듣기 전 저의 수준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면, 저는 우선 관련 전공을 공부하고 졸업을 앞둔 학생입니다. 그런데 말이 전공자이지 현실은 수업을 제대로 듣지 않았던 학생입니다.
졸업을 앞두어서 관련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알아보던 중 ‘국제무역사’에 대해 알게 되었고 여러 강사님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수업을 들을 때 목소리가 나긋나긋한 수업을 들으면 잠을 자고 그러는 성격이 있었기 때문에 뭔가 활발한 강사님이 진행해 주시는 것이 저에게 맞았습니다. 그래서 정재환 강사님을 알게 되었고 63회를 우선적으로 시험을 보기로 마음을 먹고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한 문제 차이로 떨어지게 되었고 마음을 다시 먹고, 64회 시험을 응시하여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시험을 공부하면서 정말 많은 회의감에 빠졌습니다. 특히나 전공자였지만, 관련해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서 정말 답답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결제 부분의 UCP강의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은 저도 그랬으니 너무 답답해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에라 모르겠다 우선 강의나 쭉 다 듣자! 그 후에 다른 계획을 세워서 보강을 해야지 라는 마음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특히나 강사님께서 공부를 하다가 기출문제로 보강하면 된다고 꾸준히 이야기해주신 덕분에 그 말을 믿고서 계속 정진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공부할 때도 역시 답답함의 연속이었습니다. 특히나 처음 문제를 풀 때는 내가 수업 때 배운 개념과 문제가 연결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한 회 차씩 추가적으로 풀 때마다 개념과 문제가 조금씩 연결이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양으로 몰아쳐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틀린 것 또는 애매한 것과 관련된 개념을 유인물에서도 확인해 보고, 또 개념서로 읽어보는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점수는 차츰차츰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한 5회차를 3번정도 회독을 한 것 같습니다. 그 와중에 저는 개념서를 다 읽는 것은 시간적으로도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개념서의 밑줄 친 부분만 해가지고서 읽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뭔가 완벽한 뼈대까지는 아니더라도 윤곽이 조금조금 만들어져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출문제를 공부하실 경우 풀면서 좌절감을 느끼시더라도 나만 느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답답해 하지 않으셔도 되고 계속 정진 또 정진하시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저 자신이 게을러서 63회차 때 떨어진 것을 반면교사 삼아서 64회차 때는 스터디를 가입하여 공부를 하였습니다. 스터디라고 해서 엄청 대단한 이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이 공부를 하는 것을 가시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제 자신이 게을러지는 것을 막아주는 것만으로도 큰 이점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사님 과의 소통도 할 수 있는 또다른 채널이 있다는 것도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포인트 특강은 꼭 들으셨으면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소하게 놓치는 포인트들을 강사님께서 잘 선별하셔서 공부를 할 수 있고, 시험문제에도 운이 좋게 몇몇개씩 나와서 문제를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이 포인트 특강으로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었습니다!)
저는 정재환 강사님의 최대 장점은 무엇보다도 수강생들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체톡방, 스터디 방, 카페라는 다양한 채널에서 좋은 정보들을 제공해주시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이번에 하루 전날에 카페에 강사님이 올려 주신 유의해야 될 포인트들을 읽었는데 와~ 진짜 거기서 문제가 몇 개나 나왔던지…. 문제 풀면서 감사 또 감사했습니다.
국제무역사 강의를 들을까 말까 고민 많이 하실 텐데, 저는 고민 말고 정재환 강사님으로 출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수강생들과 소통하는 강사님은 처음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주신 강사님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