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후기

HOME > 수험정보 > 수강 후기
2024년 국제무역사 시험 대비 강의 수강후기_김O희( 제57회 합격 )
작성일 : 2024-04-21 09:18:47

2024년 57회차 국제무역사 자격증 합격 후기

 

 

- 시험 시작 계기 및 강의 선택 이유

저는 국제통상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막연하게 무역 쪽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고학년이 되며 취업에 대한 고민이 커졌습니다. 그러면서 내가 나중에 무역 쪽에서 일하려면 지금 뭘 준비해야 할지 생각하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휴학한 상태였던 저는 시간이 있을 때 우선 무역 관련 자격증을 따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역 관련 자격증 중에서도 학과에서 국제무역사와 무역영어는 흔하게 취득하는 자격증이었고 유튜브에서도 추천하고 있기에 국제무역사를 취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떤 인터넷 강의를 들을지 찾아보며 고민하다가 주위에서 정재환 선생님을 추천해줘서 관세 무역 연구원의 정재환 선생님 강의를 보며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 시험 준비기간

40일 정도로 기간을 잡고 인터넷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한 달 정도 잡고 두 달 정도 잡는 사람도 있고 사람에 따라 공부 기간이 다 달랐습니다. 저는 그래도 복수전공으로 무역에 대해 약간의 수업을 들은 상태였기에 기초가 있다고 생각하고 40일을 잡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공부를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많고 범위도 넓어서 시험까지 이론을 익히고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지 불안감이 들었습니다. 교재도 굉장히 두꺼워서 공부량에 대해 걱정이 많이 됐습니다.

 

하지만 정재환 선생님의 강의는 교재기반으로 쭉 읽어나가는 그런 강의가 아니었습니다. 교안을 통해 요약된 자료들로 수강생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평소 저는 텍스트로 정리된 내용을 그대로 읽고 배우는 강의가 익숙했습니다. 선생님께서 텍스트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하시면서 텍스트보단 말로 설명해주시고 이해시켜주셨습니다. 기존의 저의 공부방식과 맞지 않아 처음엔 불안했습니다. 하지만 이해가 잘 되고 신기하게 나중에 암기하지 않아도 머릿속에 남아있어서 선생님을 믿고 공부했습니다. 돌이켜보니 국제무역사를 제 방식대로 텍스트로 내용을 다 읽다가는 시험까지 시간도 부족하고 그렇게 할 필요가 없는 시험이었기에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생님 강의를 듣지 않고 혼자 했었더라면 저의 첫 국제무역사 시험은 떨어졌을 수도 있었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정재환 선생님 강의를 들어서 혼자서 헤매지 않고 중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알고 덜 중요한 부분들도 구분할 수 있게 해주셔서 시간을 많이 절약하고 정확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수가 많기는 했지만 중간중간 재미있는 얘기도 해주셔서 지루하지 않게 들었습니다. 그 얘기가 이론과 연결되어서 이해도 더 잘되고 저절로 암기돼서 좋았습니다. 나중에 문제를 풀 때 선생님의 설명이 생각나면서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어떤 선생님 강의를 들을지 고민했지만 정재환 선생님 강의 듣기를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강의 중간중간 무역실무에 대해서도 알려주시고 무역서류도 선생님께서 직접 작성해서 보여주면서 설명해주셨는데 단지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위한 강의가 아니라 무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려주시고 실무적인 것도 설명해주시면서 다양하게 알려주려고 하셔서 좋았습니다. 물론 이 강의의 목적은 국제무역사 자격증 취득이지만 더 멀리 봤을 때 결국에 무역실무자로 무역 분야에서 일하게 되었을 때 더 잘하기 위해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강의가 끝나고도 무역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는 강의여서 더 의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강의 순서도 수강생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계약 부분을 먼저 설명해주신 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강의을 들으면서 항상 수강생을 위한 강의였던 것이 느껴졌습니다.

 

이론강의는 무난하게 큰 어려움 없이 끝내고 기출 풀이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기출을 풀기 시작했을 때 2시간 동안 집중해서 4과목을 풀어야 한다는 것이 꽤 힘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기도 했고 이론강의를 들었지만 기출에 잘 적용이 안 돼서 힘들었습니다. 그랬지만 기출 풀이 강의를 시작하며 계속해서 점수가 오를 거라고 확신에 찬 목소리로 얘기해주신 선생님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나도 오를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갖고 기출 풀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 풀이 강의를 들으면서 외환 실무 부분이 어려워서 포기할까 생각도 했었지만 선생님이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도 알려주시고 잘 알기만 하면 이 부분에서 점수를 확실하게 획득할 수 있다고 하셔서 포기하지 않고 공부했습니다. 기출 풀이를 하며 아쉬웠던 것은 보통 6회차 정도의 기출을 풀고 시험을 본다고 하셨는데 기존 오프라인 시험에서 온라인 시험으로 바뀌고 문제수가 줄어들어 개정된 기출이 4회차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개정 전 한 회차를 더 풀고 시험을 봤습니다. 선생님이 기출 풀이 강의에서 문제은행식이니까 열심히 기출 분석하라고 하셔서 다른 선지도 열심히 분석하고 공부했습니다. 교재에 있는 오답 노트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실제 기출에서 나온 문장을 정리해놓은 것이라서 내가 몰랐거나 헷갈렸던 개념들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었고 기출에서 이렇게 나오겠구나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시험 당일에는 서버 오류로 굉장히 혼란스럽고 당황했습니다. 온라인 시험이다보니 2시간 동안 컴퓨터 화면을 보는 게 굉장히 눈이 피로하고 집중도도 떨어졌었습니다. 57회차 시험을 본 저는 지난 기출보다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부분보다 자신 있었던 무역 규범이 생각보다 어렵게 나왔고 시간이 부족해서 불합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결과가 나와보니 다행히 평균 65점으로 합격을 할 수 있었고 생각보다는 점수가 잘 나왔던 것 같습니다.

 

- 시험 시작 계기 및 강의 선택 이유

높은 점수로 합격한 것은 아니지만 저는 시험이 끝나고 다음 회차 시험을 봐야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합격했다는 사실만으로 만족합니다. 선생님께서 기출 풀이 강의에서 좀 더 꼼꼼하게 해설해주시고 강의시간도 오랫동안 강의해주시면서 강의를 듣고 정리하고 공부하는 시간이 제 예상보다 많이 걸렸지만 이렇게 해서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없었고 재미있는 이야기들과 사례를 말씀해주시면서 설명해주셔서 암기에 얽매이지 않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하면서 한 번에 합격해서 합격 후기 써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꿈을 이뤘습니다. 합격하고 쓰게 되어 기분이 정말 좋습니다. 정재환 선생님의 강의를 다른 국제무역사 준비하는 친구가 있다면 꼭 추천해줄 겁니다. 주위에서도 추천해준 이유가 있었습니다. 재미있고 알차게 강의해주신 정재환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저는 또 다른 시험을 도전하게 되면 그때 정재환 선생님을 다시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수업 중간중간 해주신 얘기들도 재미있고 인생에 도움 되는 얘기들도 감사했습니다.